SRP 단일 책임 원칙

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
 

  •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  •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.

      클 수 있고, 작을 수 있다.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.

  •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.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
  • 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 

 

OCP 개방-폐쇄 원칙 *

Open/Closed Principle

 

  •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을 활용해보자!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  •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를 생각해보자.

 

문제점

 

  •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
  •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.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 // 기존 코드
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 // 변경 코드
  •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. 클라이언트가 변경해야함. 기존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변경 불가. 

-->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 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
--> 스프링 컨테이너, DI 등등

 

 

 

 

 

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

Liskov Substitution Principle

 

  •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 -> 기능적으로 보장이 되어야함!!
  •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  • 예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,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

 

 

 

 

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
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

 

  •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  •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  •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  •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
  •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
 

 

 

 

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*

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

 

  •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.
  • 쉽게 이야기해서 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
  • MemberSerivice가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만 바라보고 MemoryMemberRepository 등은 몰라야함
  •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(Role)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.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.

 

 

운전자는 자동차 역할에 대해서만 알아야함

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구분해야함

 

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i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구현 클래스도 동시에 의존한다.

MemberRepository m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// MemberRepository, MemoryMemberRepository 둘 다 의존한다는 이야기

 

MemberSeri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, 직접 의존

-->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 된다.

--> MemberRepository 라는 추상화에 잘 의존하고 있으나, MemoryMemberRepository라는 구체화에도 의존하고 있다.

--> DIP 위반 ( 클라이언트에서 코드를 변경해야함 )

 

 

 

 

정리

 

  •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
  • 다형성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끼우듯이 개발할 수 없다.
  • 다형성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 변경된다.
  • 다형성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 -> Spring이 필요하다!

 

 

 

 

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 

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한다.

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 관계, 의존성 주입
  • DI 컨테이너 제공
  •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  •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
 

 

옛날에 어떤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니 너무 할 일이 많았다.

그래서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린 것

 

순수하게 자바로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. 

더 정확히는 DI 컨테이너

 

 

 

 

정리

 

  •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.
  • 자동차, 공연의 예를 떠올려보자.
  • 어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교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.
  •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.

 

실무 고민

 

  •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  •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
 

 

 

 

 

출처: [인프런] 김영한,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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