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pring

 

  • 스프링 부트, 스프링 프레임워크 등을 모두 포함한 스프링 생태계

 

 

Spring boot

 

  •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,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
  •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
  • Tomcat과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
  •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
  • 스프링과 3th party 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-> 외부 라이브러리 버전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아도 됨
  •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과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-> 모니터링이 편리
  • 관레에 의한 간결한 설정 

 

 

 

Spring의 핵심 개념, 컨셉

 

이 기술을 왜 만들었는가?

 

  •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  •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- 객체 지향 언어
  •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  •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
 

--> 좋은 객체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이해해야 스프링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는 것!

 

 

 

 

객체 지향 특징

 

  • 추상화: 불필요한 정보는 숨기고 중요한 정보만을 표현하여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
  • 캡슐화: 기능과 특성의 모음을 클래스라는 캡슐에 분류하여 넣는 것
  • 상속: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 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(정의)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
  • 다형성: 하나의 변수명,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것 (오버라이딩, 오버로딩)

 

 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 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 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 (협력)

 
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 

=> 다형성 Polymorphism

  •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
  •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
  • 키보드, 마우스 갈아 끼우듯이
  •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
  •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

 

 

 

다형성이란?

 

역할과 구현으로 세상을 구분해보자

클라이언트는 자동차의 내부 구현을 몰라도 기존 자동차 역할을 할 수 있으면 무한하게 확장이 가능하다.

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.

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했기 때문이다.

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는 새로운 것(새로운 면허 등)을 배울 필요가 없다.

 

 

 

 

역할과 구현을 분리함으로써 오는 장점

 

  •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 ( 휘발유차 -> 전기차 )
  •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 ( K3 -> 테슬라 )
  • 자바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
       역할 -> 인터페이스

       구현 ->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
  •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  •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
 

 

 

객체의 협력

 

  •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  • 클라이언트: 요청, 서버: 응답
  •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
 

 

 

자바 언어의 다형성

 

  •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 된다.
  •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클랙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 적용 가능

 

 

 

다형성의 본질

 

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  •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  •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 -> 무한하게 확장 가능

 

 

 

정리

 

  • 실제 세상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세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
  •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
  • 확장 가능한 설계
  •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  •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
 

 

 

한계

 

  •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, 서버 모두에게 큰 변경이 발생한다.
  •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?
  •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?
  •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?
  • 인터페이스를 가장 변화가 없는 방식으로 설계하는 것이 아주 중요!!

 

 

 

스프링과 객체 지향

 

  •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다
  •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.
  •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IoC, DI는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  •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출처: 김영한, 스프링 핵심 원리 - 기본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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